본문 바로가기

차량 정비

K-OBD 게이지 장착 했습니다~~

 

 오래전 차를 구입하고 나서 다양한 게이지를 구입하려고 했었습니다. 여러 튜닝이 예정에 있었기 때문인데 다른 일 때문에 조금 미뤄두고 있었지요. 그러다가 성능상 마음에 드는 게이지가 있었습니다만 실험적인 제품이라 그랬는지 금방 단종이 되고 말더군요.

 그러다 시간이 흘러 클럽 투스카니 동호회 장터에서 우연찮게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판매하시는 분이 잘 쓰시다가 차량 변경 문제로 판매하시는걸 바로 업어왔지요. (그분에겐 감사할 따름)


 바로 위의 녀석입니다. FREE-GPS(http://www.free-gps.com/)의 초기형 시제작(?)급의 제품으로 그래도 다양한 기능을 가졌습니다. 요즘은 저 제품이 아니라 카PC나 노트북, PDA, 네비게이션에 연결해서 쓰는 제품으로 한단계 업그레이드 되었더군요. 전 이 제품으로 만족합니다~. 좀더 다양하고 심층적인 기능을 알아보시려면 저곳으로 가셔서 알아보시면 좋겠네요. 물론 한국에 있는 거의 모든 차종이 가능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주요 기능

적용차종

(1) 엔진 고장 진단기능 (하이스캔,하이DS 와 동일)
    엔진고장코드 소거 기능

(2) 센서 지원 리스트

     밧데리전압
     속도
     RPM
     냉각수온도
     흡기 공기온도
     MAP (흡기 공기 압력)  (non-VVT 에 한함)
     MAF (흡기 공기 흐름양)  (VVT 엔진에 한함)
     엔진오일온도     (2.0VVT 엔진에 한함)
     미션오일온도  (2.0VVT 오토미션에 한함)
     TPS (쓰로틀포시션위치)
     산소센서
     ISC 엑추레이트듀티
     점화각도
     인젝트연료분사량    
     공연비 학습량
     기어위치                  (2.0VVT 오토미션에 한함)
     토크                        (2.0VVT 오토미션에 한함)
     뎀프클러치슬립량      (2.0VVT 오토미션에 한함)


(3) 트립기능
    최대속도
    평균속도
    운행시간
    운전거리
    운전스타일에 의한 연비 (1분 연비,1초 연비)

부가기능

   속도 알람 기능
   RPM 알람기능  
   냉각수 온도 과열 경고
   엔진오일온도 과열 경고
   현대 투스카니 2.0 non-VVT  사용가능    
   현대 투스카니 2.0 VVT        사용가능    
   현대 투스카니 2.7               사용가능    
   FL2  2.0  VVT 는            현재 사용 불가능  
   FL2  2.7엘리는                    사용가능    

   현대 라비타  1.8                   사용가능    
   현대 투싼 가솔린 2.0 VVT     사용가능    

  현대 아반떼 XD 2.0 VVT           사용가능    
   현대 아반떼 XD 2.0 non-VVT    사용가능    
   현대 뉴아반떼 XD 2.0 VVT         사용가능    

   현대 EF-쏘나타 1.8 DOHC        사용가능    
   현대 뉴EF쏘나타 2.0 DOHC      사용가능    
   현대 뉴EF쏘나타 2.5 V6            사용가능    
 
  현대 그랜져 XG 2.0             사용가능        
   현대 그랜져 XG 2.5:            사용가능    
  현대 뉴그랜져XG 2.0:          사용가능    
   현대 뉴그랜져XG 2.5           사용가능  

 

 뭐 이런 잡다한 기능들이 들어있습니다. 대부분의 기능들보다 가장 요긴하게 쓰게 될 기능들은...

 엔진 고장 진단 - 소거 기능

 냉각수, 엔진오일, 미션오일온도
 지정 RPM 알람  
 지정 냉각수 온도 과열 경고
 지정 엔진오일온도 과열 경고

 이렇게 될 것 같습니다. 현재 제 투스카니가 오토이기 때문에 미션 오일온도를 좀 생각하고 있습니다. 더운 여름날 와인딩을 타게되면 미션오일온도가 상당히 올라가기 때문에 따로 미션오일쿨러를 장착하려고 생각중에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3단 퍼머쿨 헤비듀티 미션오일쿨러를 구비해놨지요.

 

 사이즈 비교를 위해서 핸드폰을 올려놨습니다. 미션 압력이 떨어지지 않는 방식의 쿨러로 제법 유명한 제품입니다. 이것보다 작은 용량은 그랜져 TG의 파워 스티어링 쿨러를 쓰면 됩니다. 저것의 절반정도 크기입니다. 일반적으로 쓰는 스티어링 쿨러는 유압에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운전자 무릎 앞에 보통 있는 퓨즈박스입니다. 투스카니는 저 곳에 OBD 포트가 있습니다. 여기에다 꼽고 통신을 하지요. 보통 정비소에서 HI-DS 스캐너 같은 것을 꼽을 때 쓰는 단자입니다. 여기 없다면 보통 운전석 페달 위나 여러 부분에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아래와 같은 정보를 담은 화면들이 우르르 숫자들과 나오지요. ;)

 일단 이렇게 미션 오일 온도를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자동차의 컴퓨터 (ECU; Electronic Control Unit 자동차 전반적인 센서를 통해 관리합니다. 모든 엔진에 있는 것으로 자동차의 두뇌라고 할 수 있습니다)와 연결되어 그 유닛이 받는 정보를 그대로 표시해주게 됩니다. 05년부터 국내의 모든 차량은 K-OBD(Korean OnBoardDiagnostics) 규격의 통신이 되어야 하는데 이는 미국식 OBD규격과 비슷하지만 조금 다릅니다. 아무튼 이 규격은 차량의 배기가스를 통제하거나 고장을 진단하는데 쓰입니다.

 

 그 다음 제가 보는 부분입니다. 냉각수 온도, 엔진오일 온도, 흡입공기온도 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엔진룸에 의해 덥혀져있기 때문에 겨울이지만 30도에 이르고 있네요. 아침에 시동을 걸면 거의 대기온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속도와 RPM 그리고 분사량과 흡입되는 공기압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일반적으로 알 수 없는 다양한 정보를 알아낼 수 있지요. 음, 시험칠 때 모든게 기록된 백과사전이라고 살짝 들춰보는 느낌이라고 할 수 있겠죠, 그래서 더 기분이 짜릿하군요♡.

 

 

 뭐 그래서 일단 이 녀석이 있을 곳을 만들어야겠습니다 ;)

 

 일단은 여기다 붙일까~ 하구요~.   참, 네비게이션은 테이프 데크 거치대로 내려왔습니다. 그게 더 좋더군요. 그럼~

글 사진 / 아시에 (허주영 juyoung.heo@gmail.com / AsieM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