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량 정비

사제휠에게 희소식 - GM대우 19mm 휠 너트

 자동차를 손대면서 가장 쉽고 많이 손대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휠 입니다. 멋드러진 휠로 바꾸면 항상 기분이 좋죠. 하지만 순정을 벗어나면 고난의 길이 기다리는데 바로 첫 시작이 바로 이 러그 너트Lug Net입니다. 휠 너트 등으로 부르기도 하지요.

 러그 너트는 허브에 박혀있는 러그 볼트Lug Bolt와 결합해 휠을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http://asieml.com/entry/DIY-더러운-브레이크액-교환하자-준비
http://asieml.com/entry/DIY-더러운-브레이크액-교환하자-ㅡ-실행
으로 가시면 해당 사진 처럼 브레이크액 교환하는 DIY 게시물로 이동합니다.

 

 일명 "싸제휠"로 교체하고 난 다음은 가끔 순정으로 장착되어 나온 러그 너트가 맞지 않는 경우가 종종 생기게 됩니다. 너트 포켓이 작아 큰 러그 너트가 들어가지 않는 문제입니다. 얇고 긴 러그 너트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보기 싫어하는 경우도 있고 약하고 또 순정에 비해 좀 비싼 편이지요. (경량 너트는 매 3,000km마다 잘 조여져있는지 점검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작은 사이즈의 순정파츠를 찾는 것입니다. 가격이 5개에 몇 천원 수준이니까요. (바퀴마다 5개 * 4바퀴 = 20개 필요)

현대 순정 러그 너트는 21mm입니다. 반면 GM대우의 러그 너트는 19mm를 쓰죠.

그래서 알뜰한 튜닝족에겐 작은 GM대우의 너트를 쓰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보통 러그 너트는 들어가지만 공구가 들어가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는 러그너트보다 공구(19mm 소켓알) 지름이 그리 크지 않아 공구가 들어갈 구멍이 확보되는 것입니다.

 

 비교한 사진입니다, 제 차에서 떼어낸 것과 새로 구입한 GM대우 순정 19mm 너트입니다. 고정하는 부분은 거의 같고 너트 부분만 작습니다. 따라서 얇은 소켓과 19mm 너트를 사용하면 꽤 작은 너트 포켓이 있는 휠도 쉽게 작업할 수 있지요.

 물론 19mm 너트만 구입하지 않았습니다, 공구도 함께 구입했죠. 휠을 탈착할 일이 많은데 주로 순정 공구를 사용하는 편입니다. 싼 중국제 공구를 쓰다가 공구가 부숴지거나 쪼개지는 경우가 많거든요.

 

 

 GM대우와 현대의 공구가 조금 다르게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중간에 잭을 조작하기 위한 활대를 거는 부분도 비슷하게 생겼는데 약간의 차이로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만약 21mm짜리를 버리고 19mm공구만 사용하실려면 저기에 거는 순정 공구의 끝을 좀 갈아내야 할 것 같더군요. 전 그냥 둘다 차에 들고 다니기로 했습니다.

 

 GM 대우 부품 판매점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94535652 순정 공구    1개             2,500원

 94837389 러그 너트    5개 1세트당  약 2,500원

 정확한 가격이 기억나지 않지만 모두 구입했을 때 만원 조금 넘게 들었습니다.

 

  이제 "사제 휠"을 쓸 때도 순정 파츠로 저렴하게 즐길 수 있답니다 ^^ 


글 사진 / 아시에 (허주영
juyoung.heo@gmail.com / AsieML.com)





손가락 추천 꾹~ 부탁드려요~^^